멍하이 일기 68. 방해각

멍하이일기 2017.11.15 11:30 Posted by 석우(石愚)

방해각

 

팡시에지아오(방해각螃蟹脚) 라고 불리는 차에 기생하는 식물이 있습니다. 주로 고차수의 수액을 빨아먹고 자라는데 징마이(景迈) 지역에서 생산되는 량이 가장 많고 유명합니다. 혹자는 징마이 지역의 방해각만 진품이고 기타지역은 가짜라는 인식이 있는데 난누어샨, 멍송, 빠다, 등지에서도 조금씩 생산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우나 뿌랑산 등에서는 아주 희소합니다.

 

저는 라오반장이나 이우 지역의 차산을 비교적 자주 다니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발견한 적이 없습니다. 차산 중에서도 그늘지고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주로 발견되는데 방해(螃蟹:) (:다리) 즉 바다에 사는 게의 다리처럼 마디가 있고 생긴 모양이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차나무에서 자라는 모습은 녹색인데 채취하여 그늘에서 며칠간 말리면 점점 연한 갈색으로 변합니다.

 

오래된 것은 검은색 계통입니다. 한국에서도 산을 오르다보면 가끔 볼 수 있는 참나무 가지 끝에 자라는 겨우살이 비슷합니다. 다만 겨우살이는 비교적 크고 굵은 반면에 방해각은 가늘며 손가락 정도의 크기입니다.

 

방해각

 

이천년 초 일본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방해각의 약리적 효능이 발표되면서 갑자기 가격이 치솟아 올랐습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신장염 등의 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차가 아니라 약재 쪽으로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다만 고수 차나무에서 자라기 때문에 차의 효능과 연결하여 생각하게 되고 방해각을 일부 섞어서 생산된 차들도 있습니다.

 

방해각이 많이 붙어 있는 차나무는 수액을 빼앗기므로 생산량이 줄어들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고사될 수도 있습니다. 차나무 입장에서 방해각은 달갑지 않은 존재이지요. 최근엔 찻값보다 오히려 비싸게 거래됨으로 차농 입장에서는 부수입을 올려주는 고마운 식물일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엔 가격이 많이 오르다보니 미얀마, 베트남 등지에서 들어온 것들과 다른 나무에서 자란 것들도 같이 방해각이라는 이름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일단 지역과 상관없이 차나무에서 자란 것이라면 방해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에 생산되는 바나나라고 바나나가 아닌 것은 아니듯이, 중국에서 생산된 인삼도 당연히 인삼입니다. 다만 자라는 지역에 따라 맛과 성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국의 인삼이 그렇고, 윈난의 보이차가 그렇듯이 그 지역의 환경과 생태에 가장 잘 맞는 품종이 결국엔 명품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차나무가 아닌 일반 나무에서 자란 방해각은 약간 애매합니다. 같은 품종일 수는 있겠지만 매개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 나무에서 자란 것이라고 밝히고 판매한다면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보이차에 있어서도 항상 습창차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연도를 속이지 않고 정직하게 습창에서 쾌속 발효시킨 차라고 밝히고 판매한다면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맛의 호불호를 떠나 습창 발효도 시장의 요구와 사람들의 음다 습관에 기인한 일종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순간의 이익에 현혹되어 습창차를 수십년된 노차로 소개하거나 일반나무에서 자란 방해각을 징마이 정품으로 판매하는 것이 문제이지요. 징마이산 정품 방해각은 일키로에 백만원 가까이 합니다. 기타지역은 보통 이십에서 오십만원 사이에 거래되고 미얀마 등 변경 지역에서 들어온 것은 십만원 전후입니다.

 

이렇듯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시장에서 잘 모르는 사람이 방해각을 물으면 무조건 징마이 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가격을 보면 대충 짐작할 수 있고 모양도 약간 틀립니다. 징마이 정품은 비교적 가늘고 크기도 작습니다. 맛은 약간 고소하고 은은한 단맛이 있습니다. 내포성이 좋아서 오래도록 우릴 수 있고 끓여 먹으면 한결 맛이 깊어집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석우연담(石愚硯談)
차(茶, tea)가 있는 곳이면,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는 현장 이야기. 세계의 차, 차의 세계를 전한다.
by 석우(石愚)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43)N
공지사항 (10)
차를 향한 눈 (193)
석우연담 뉴스 (259)
다미향담 (233)
차도구 (67)
차(tea, 茶) (113)
커피 (13)
향도. 침향 (50)
차문화 기행 (9)
저서 안내(BOOK) (28)
전다도(煎茶道) (5)
아름다운차도구 (7)
보이차도감 (1)
차회 (11)
차관·티룸 (62)
멍하이일기 (71)N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석우(石愚)'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