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2.02 철관음 다예표연(행다) 차박사김영숙

차박사김영숙 다예표연(행다법)

철관음(Tieguanyin):
무성계, 관목형, 중엽류, 만생종, 이배체

철관음은 6대 다류 중 오룡차 즉 청차에 속하며, 불발효차인 녹차와 완전발효차 홍차의 제다과정을 잘 조합하여 만든 반발효차 이다.

철관음은 상품명이자 차나무 품종명이며, 원산지는 중국 천주시(泉州市) 안계현(安溪县) 서평진(西坪镇)이다. 중국의 저명한 차학자 진종무(陈宗懋)의 <중국다엽대사전(中国茶叶大辞典)>의 철관음 조항에 "위음종(魏饮种), 홍심관음(红心观音), 홍양관음(红样观音)"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1723년 위음이 모수철관음을 처음 발견한 후 그 차나무에서 무성번식한 후대의 품종과 변이종 등 다양한 철관음 품종이 있다. 정통철관음 품종은 싹이 붉은 자주색의 "홍아왜미도(红芽歪尾桃)" 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오래된 정총철관음(正枞铁观音) 품종의 차향기는 황계향(黄桂香), 지란향(芝兰香)등 부드러고 은은한 유향(幽香)의 향기를 지니고 있다.

또한순수한 정통철관음 품종 중에서의 변종인 홍영관음(红英观音) 품종이 있으며, 부드러운 우유향과 밀란향, 푸릇한 꽃향과, 잘 익은 철관음의 음운향 등이 있다. 오늘날 전통철관음은 안계지역에서 생산되는 철관음 품종의 찻잎으로 오룡차 만드는 제다법에 의해 완성된 반발효차를 일컫는다.

그밖에도 복건성 민남의 다른 지역과 민동, 민서지역에서도 철관음 품종을 이식, 재배하여 원산지인 안계지역 보다도 현저히 많은 양의 철관음을 생산하고 있다.

**위설
청나라 초기 안계현(安溪县) 서평진(西坪镇) 요양(尧阳) 송림두촌(松林头村,현 서평진 송암촌)에 위음(魏荫1702~1775) 이라는 농민이 있었다. 위음의 다른 이름은 승음(承荫)이고, 자는 내수(乃树), 호과일(号科鎰)이며, 청 강희41년(1702) 임오년 음력9월 10일 안계현 숭신리(崇信里) 하착보(贺厝堡) 송림두촌(松林头村)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농사를 지으며, 차나무를 심어 조석으로 물을 끓여서 차를 우린 후 제일 먼저 관음보살께 올리고 차 맛을 보았다. 어느날 꿈에 관음보살이 나타나 타석갱(打石坑) 석벽이 있는 곳에 좋은 차나무가 있음을 알려 주었다.

꿈에서 깨어난 위음은 너무도 신기하여 관음보살이 알려준 곳으로 갔더니 신기하게도 꿈속에서 보았던 그 차나무가 있었다. 서평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철관음 모수 차나무이며, 천주시에서 보호하는 "闽茶N-Q001"호로 등록되어 있다.

오늘날 위설의 9대 계승자인 위월덕(魏月德)은 위음명차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조상의 가업을 이어가고 있다. 위음명차유한공사에서 생산되는 철관음 중 위십팔(魏十八)은 모수 철관음 차나무에서 무성번식한 것으로 차나무의 수령은 약 100년 이상된 전통철관음(싹이 자주색인 철관음품종) 품종 488그루의 차나무에서 찻잎을 채다하여 18과정의 제다방식을 거쳐 수제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위음명차유한공사의 최고급 철관음이다.

**왕설
왕설은 청대 건륭제(AD 1736~1795)때 왕사양(王士讓)이라는 이가 철관음을 만들었다고 한다. 건륭원년 봄에 왕사양이 서재 옆 돌계단에서 차나무 한 그루를 발견하여 화원에 옮겨 심고는 정성껏 길렀다. 이 차나무의 잎으로 차를 만들었더니 그 향기와 맛이 훌륭했다. 건륭6년(1741) 직접 차를 가지고 상경하여 예부시랑 방포에게 드리니 건륭황제께 올려져 차 맛을 보게 되었다.

차의 맛을 보니 차의 향기와 맛이 아주 독특하고 뛰어났다. 건륭황제가 차를 마시고는 차의 맛과 향기, 색의 아름다움에 크게 칭찬한 후 찻잎의 생김새가 철처럼 무겁고, 관음처럼 아름답다고 하여 "철관음"이라는 이름을 하사 했다고 한다.

오늘날 왕설의 13대 계승자는 왕문예(王文礼)이며, 1993년 팔마차업유한공사를 개업하고 왕설 철관음을 회복시켰다.
- 차박사 김영숙(내용 일부는 개화사 송강큰스님 페북에서 인용) 

**철관음 다예표연**

1.비구(备具): 차를 우리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기물을 깨끗이 준비한다.

2.온배결구(温杯潔具): 차호와 잔을 예열 하기도 하고, 깨끗하게 헹구어 준다.

3.상차(赏茶): 차를 다하에 덜어서 손님께 보여준다.

4.오룡입궁(乌龙入宫): 철관음 찻잎을 차호에 넣는다.

5.현호고충(懸壶高沖): 낮은 곳에서 물을 따른후 높여서 따른다.

6.춘풍불면(春风拂面): 차호 윗부분의 거품을 걷어낸다.

7.분차(倒茶): 우러난 차탕을 균일하게 품명배에 따른다.

8.한신점병(韩信点兵): 차호 안에 남아있는 마지막 차탕을 품명배에 한방울씩 따라준다.

유튜브 다석TV 철관음 다예표현 https://youtu.be/hioBSBuXHR8

 

Posted by 석우(石愚)

댓글을 달아 주세요